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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용어사전

스마트시티(Smart City)

  • 분야도시ㆍ마을
  • 등록연도2017

생성배경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항). 기존 개별 컨트롤타워에 의해 운영되는 기존 도시와 다르게 도시 전체가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물리적 도시시설 및 공간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 데이터를 (IoT, CPS(Cyber Physical Systems), 빅데이터 솔루션 등의 ICT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시인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구현을 위한 기술요소는 크게 인프라, 데이터, 서비스로 구분되며, 세부적으로는 도시, ICT 및 공간정보 인프라, 사물인터넷(IoT), 데이터공유, 알고리즘, 도시서비스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기존 도시와 스마트시티의 도시문제 해결방식 비교
기존 도시와 스마트시티의 도시문제 해결방식 비교표로 도시문제,기존 도시,스마트시티,효과의 정보를 제공한다.
도시문제 기존 도시 스마트시티 효과
교통혼잡 교통 혼잡 도로 확장 또는 신규 도로 건설
  • 혼잡도로 정보의 실시간 전달 → 혼잡하지 않은 도로로 우회할 수 있도록 유도
  •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로 원활한 교통흐름 유도
  • 도로 확장 및 신규 도로 건설비용 절감
  • 영국 M42고속도로의 경우 통행시간 20%, 교통사고 50% 감소
주차공간 신규 주차장 건설
  • 빈 주차공간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 전달
  • 카세어링 서비스 등을 통해 차량의 도시진입 최소화 유도
  • 주차공간을 찾기 위한 시간, 차량연료 등 절감
  • 불법주차로 인한 지·정체 도로구간 감소로 차량 운행속도 향상
범죄발생 경찰인력의 전지역 투입
  • 지능형 CCTV 등을 통해 범죄 발생시 경찰인력 즉시 투입 및 대응
  • 국내에서 스마트 방범시스템을 도입 지자체의 경우 범죄발생률 20% 감소
상하수도 누수 지점의 파악 곤란
  • 누수지점을 센서를 통해 전달받아 즉각적인 조치 가능
  • 40~50% 누수예방  (카타르 도하, 중국 베이징, 브라질 상파울로 등)
쓰레기 정기적으로 쓰레기 수거
  • 쓰레기통에 센서를 부착˙적용하여 쓰레기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쓰레기통이 가득 찬 경우만 수거
  • 미국 신시내티의 경우 쓰레기 배출량 17% 감소
  • 재활용 쓰레기 49% 증가
가로등 저녁 일정 시간 동안 가로등 점등
  • 가로등에 센서를 부착하여 사람들이 가로등 근처에 접근한 경우만 점등
  • 스페인 바로셀로나의 경우 연간 30% 정도의 에너지 절감효과 발생

출처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SmartCity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2016.

스마트시티 7대 기술요소
스마트시티 7대 기술요소표로 구분,주요 내용의 정보를 제공한다.
구 분 주요 내용
인프라 도시 인프라
  • 스마트시티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적이지만 하드웨어 발전 병행
ICT 인프라
  • 유무선 통신 인프라의 도시 전체 연결
공간정보 인프라
  •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 융합을 위해 공간정보의 핵심 플랫폼 개발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 도시 내 각종 인프라와 사물을 센서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연결
데이터공유
  • 데이터의 자유로운 공유 및 활용 지원
서비스 알고리즘
  • 데이터의 처리, 분석 등 활용능력 중요
도시 서비스
  •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및 서비스가 가능한 환경 조성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동향 및 시사점(ICT융합 심층리포트), 2017.2

용어설명

국내에서 스마트시티는 기존의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2017년 3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면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도시(U-City)1)가 진화˙발전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2). 그간의 유비쿼터스 도시가 통신망, 지능화된 기반시설, 도시통합운영센터 등 기반시설의 구축, 관리˙관제 위주로 추진되어 온 반면, 스마트시티는 유무선 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솔루션 등의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응용서비스를 발굴˙제공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는 차이가 있다. 이외에도 기존의 유비쿼터스도시에서 스마트시티로의 변화된 추진방향 및 특징은 ‘신도시 건설 → 신도시 건설 + 기존도시 활용’, ‘인프라 구축 → 서비스 활용’, ‘공공 주도 → 민간 참여’, ‘국내 확산 → 해외 진출’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도시(U-City)와 스마트시티의 차이점
유비쿼터스도시(U-City)와 스마트시티의 차이점표로 구분,유비쿼터스도시(U-City),스마트시티의 정보를 제공한다.
구 분 유비쿼터스도시(U-City) 스마트시티
투자
  • 건설-ICT 융합인프라 투자 중심
  • 서비스 인덱스 투자 중심
구축 방향
  • 관리자 중심
  • 시민, 기업, 정부 등 사용자 중심
시스템 구성
  • 개별 인프라 Sil에 한정
  • 시스템 간 연계와 지능화
정보 처리
  • 개별관제센터
  • 개별관제센터+연계센터+통합데이터
    품질관리 등 검증+보안 강화
인프라
  • 개별 인프라별 검지시스템과 일부 주요 인프라만 검지기 설치
  • 모든 인프라에 IoT 임베디드 및 호환가능
활용
  • 신도시 개발
  • 기존 도시 활용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동향 및 시사점(ICT융합 심층리포트), 2017.2

스마트시티 구축의 대표적 사례는 인천송도 신도시(인천경제자유구역청 도시통합정보센터),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통합정보센터)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지역에서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통, 방범, 시설물 관리, 환경, 행정, 특화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7),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동향 및 시사점(ICT융합 심층리포트)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17), 스마트시티 관련
  • 국가건축정책위원회(2016), SmartCity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 국토교통부(2009),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2009∼2013)
  • 국토교통부(2013),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2014∼2018)
  1. 1) U-City란 용어는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동 법률에서는 U-City를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유비쿼터스도시기술을 활용하여 건설된 유비쿼터스 도시기반시설 등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유비쿼터스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로 정의하였다.
  2. 2) 유비쿼터스종합계획(1차: 2009∼2013년, 2차: 2014∼2018년)에 근거하여 추진된 U-City 구축사업은 전국 70여 개의 지역에서 추진되었는데, 2016년 8월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으로 개명 및 방향을 전환하여 재추진 중이다.

작성자 : 정종석 연구위원(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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