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정책용어사전

농어촌 유산(Rural Heritage)

  • 분야농산어촌
  • 등록연도2013

생성배경

인류가 소중하게 보전해야 할 가치 있는 자원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는 제도는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세계문화유산이 주로 독특한 지형지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달리 물리적인 것을 뛰어넘어 그것을 형성하는 산업 활동, 문화 활동 등과 생물·경관·지식체계 등이 폭넓게 결합된 총체적 자원으로서 다른 차원의 유산 제도가 논의되었다.

특히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점차 사라져 가는 농어업·농어촌 자원 중에서도 자부심을 가지고 후대에도 지속 가능한 형태와 정신으로 유지·보전시키는 동시에 그 가치를 확대 창출할 필요가 있는 자원들은 농어업 유산 또는 더욱 확대된 개념의 농어촌 유산으로 지정,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용어설명

농어업 유산자원은 어떤 국가나 민족 또는 산업주체가 지역사회나 자연환경에 적응, 극복하면서 수 세기 동안 구축하고 발전시켜 온 문화나 전통 및 경관 중 농경 활동이나 어로 활동 등과 결합된 유무형의 자원을 말한다. 그러므로 농어촌 유산은 농어업이라는 산업적 성격의 유산 자원을 포함하여 농어촌의 생활, 역사, 전통, 경관, 문화 등과 연관되어 보전해야 할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통칭한다.

현재 용어의 사용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농어촌 주민이 지역사회의 환경에 적응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형성·진화해 온 보전·유지 및 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전통적 농어업활동시스템과, 이의 결과로서 나타난 농어촌의 경관 등 모든 산물을 농어업 유산으로 지정하여 보존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농어업 유산제도를 2012년에 도입하였다. 농촌 자원의 보존·관리·가치화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14년에는 농촌자원 보전관리 방안을 담아 농수산생명자원의 보존·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농림축산식품부 및 해양수산부 공통으로 제정한 바 있다.

농어촌 유산의 대상은 전통적 농어업 활동 시스템의 결과로 나타난 다양한 범위의 경관 등 모든 산물을 대상으로 삼으며, 지정 기준은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제도(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 기준을 바탕으로 한다. 지정 절차는 시·도나 시·군에서 유산자원을 조사·발굴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 신청하면 농어업유산자원지정심의위원회에서 현장조사를 거친 후 그 기준에 적합하면 국가 농어업유산으로 지정하고 FAO에 등재하고 있다.

유산자원으로 지정되면 1단계로 멸실, 훼손, 변형자원은 복원하여 유산자원의 가치, 품격, 전통성 등을 갖추도록 하고, 2단계로 유산자원의 가치를 저하시키거나 방문객에게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3단계로 유산자원을 관광 상품화하여 농어촌의 소득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FAO의 GIAHS에 세계농업유산으로 지정·신청한다는 방침이다. 2014년 4월 1일에 청산도 구들장논, 제주도 흑룡만리 돌담밭 등 2개소가 국가중요 농업유산으로 지정, FAO에 등재되었다. 구례 산수유농업과 담양 대나무밭은 국가중요 농업유산 제3호와 4호로 지정되었다. 2022년까지 국가중요농업유산 25개소, 세계농업유산 10개소를 등재할 예정이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의 경우는 농촌다원적자원활용사업을 활용하여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지역은 농업유산의 보전·활용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유산자원의 복원, 주변 환경 정비, 관광자원 활용 등에 필요한 예산 지원도 받게 된다. 지역당 3년간 10.5억 원 규모이다.

해외사례

FAO에서는 세계환경자금(Global Environment Fund)의 지원을 받아 차세대에 계승해야 할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이나 생물 다양성 등을 가진 농업유산을 보전할 목적으로 2002년에 GIAHS를 도입하였다. GIAHS에서 지정되는 대상은 독창적인 농업제도 및 생태경관 지역, 농업생물 다양성의 보전지역, 고유한 농사지식 체계의 적응지역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탈리아 남부의 계단식 레몬밭, 사하라사막의 오아시스농장, 이란의 고대 지하 관개수로, 일본의 전통적 따오기 공생농법 등 총 19종이 등재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청산도 구들장논과 제주 돌담이 국가농업유산이자 FAO에 세계농업유산으로 이름을 올렸다.

참고자료·문헌

  • 강승진(2012),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GIAHS) 등록을 위한 제주지역 과제와 추진 방안, 제주발전연구원, JDIFOCUS 136호
  • 김경두(2012), 농어업 유산제도의 도입, 지역과 발전 제8호
  • 김정희(2013), 미래를 이끄는 과거, ‘농어업유산’, 나라경제 2013 3월호.
  • 농림축산식품부(2013),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2011), 농업·농촌 유산 (遺産)제도 도입 추진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2012), 농어업 유산제도 본격 도입
  • 윤원근, 최식인(2012), 한국 농어업·농어촌 유산 발굴과 보전, 농업전망 201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한국다랑이논연구회(2011), 청산도 구들장논의 분포와 물리적 구조에 관한 연구, 송미령, 권인혜, ‘농어촌의 자원을말한다 (제2차 농어촌지역정책포럼자료집)’ 5-3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Yehong Sun, Myriam Jansen-Verbeke, Qingwen Min, Shengkui Cheng(2011), Tourism Potential of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Tourism Geographies

작성자 : 송미령 선임연구위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

로그인 닫기

아이디/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