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정책용어사전

농촌활성화지원센터

  • 분야농산어촌
  • 등록연도2015

생성배경

농촌지역개발정책은 농촌지역 문제해결을 통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확보와 주민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을 목표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함께하는 우리 농촌운동』의 일환으로 2017년까지 『색깔 있는 마을 만들기』5천개 육성을 추진 목표로 삼고 있다. 하지만, 농촌 고령화와 과소화마을의 증가, 공동체 와해 등 활력 저하로 많은 마을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마을주민주도의 지속적인 마을 발전을 촉진할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광역 중간지원조직으로 「농촌활성화지원센터」를 출범시켰으며, 『색깔 있는 마을 만들기』를 위해 정책지원, 지역인적자원 육성·관리, 현장포럼 지원, 정보교류, 조사 및 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용어설명

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농촌 지역 발전의 원천인 혁신의 창출과 확산을 지원하여 지식 기반 자본(KBC: knowledge-based capital)의 형성을 촉진하기 위한 일종의 중간지원 거점조직이다.

현재 용어의 사용

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지자체와 현장포럼 일정 및 지원방안 등을 협의하여 진행하고, 매년 정책지원, 지역인적자원 육성·관리, 현장포럼 지원, 정보교류, 조사 및 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이를 종합보고서로 작성하여 농림축산식품부 및 지역자치단체에 제출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농촌활성화지원센터 주요업무
주요 업무 내용
정책지원 마을, 권역, 지역단위 신규사업이나 정책·제도 건의
지역인적자원 육성·관리 현장활동가, 마을리더, 민간 전문가 육성
현장포럼 지원 마을자원 분석, 주민역량평가지원, 관련 전문가 및 퍼실리테이터 지원
정보교류 마을발전 관련 정부, 우수사례 수집·배포
네트워크 구축 민간기관, 관계전문가, 마을리더·행정기관 등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조사·연구 마을 활력화를 위한 연구과제 발굴·조사 등
농촌활성화지원센터 체계도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13

해외사례

해외사례로는 미국의 NERCRD(Northeast Regional Center for Rural Development)과 영국의 전국농촌네트워크가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NERCRD는 농촌지역을 지방 혹은 전국적 수준으로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하고자 한다. 또한, 소규모 마을 및 농촌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연구 진행과 지방·전국 단위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농촌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설정,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전국농촌네트워크의 경우에는 농촌개발관련 네트워크 조직이 232개로 파악될 정도로 지방에서부터 국가, 국제단위까지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일종의 연합체 조직으로서, 대학이 농촌기업과 단체 및 조직체에 지식 전파를 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특히 농촌개발 성공모델에서 도출된 성공 사례와 경험의 교환 및 공유를 통해 농촌개발 성공모델의 전파를 수행한다.

농촌활성화지원센터 해외사례(미국, 영국)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13

참고자료·문헌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2013.3.27), 농촌 마을 살리는 광역중간지원조직 만든다
  • 농어촌활성화센터의 모델 정립 연구(2012), 한국농어촌공사
  • 농촌활성화지원센터의 업무 중요도 설정에 관한 연구(2013), 김두순 외2인, 한국농촌지도학회

작성자 : 은희창 지역사업본부장(㈜인포마스터)

로그인 닫기

아이디/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