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시대, 지역 콘텐츠 플랫폼의 현황과 역할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디지털 경제,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전환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메타버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디지털’이 파생하는 수많은 용어가 일상언어가 되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향후 10년간 새로운 가치의 60-70%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네트워크와 플랫폼에서 창출될 것이라고 하였다. 구글, 아마존 및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외 빅블러(Big Blur) 기업들은 인테넷 기반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 금융, 유통 등 전통 산업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디지털 사회로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사회의 가치가 변하고, 산업의 중심이 이동하고, 기술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지역에서도 산업발전과 혁신의 출발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다.